독서운동 독서토론
독서와 토론으로 사고력을 한뼘 더 키웠어요! 2014-11-25 오후 2:07:42
글쓴이 :
한국독서능력개발원
조회수 :
2986


 
 
목포공공도서관, 독서·토론 수료식 및 성과발표회 개최
 
전남도교육청이 독서ㆍ토론수업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목포공공도서관(관장 이한근)은 2014년 독서·토론 교육을 마무리하고 성과를 한자리에서 공유하는 ‘2014년 독서·토론 수료식 및 성과발표회’를 지난 15일 개최했다.
 
 목포공공도서관은 지난 2월부터 초·중·고등학교 각 2개교씩 총 6개교에서 찾아가는 독서·토론 프로그램과 도서관에서 토요독서ㆍ토론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연중으로 운영된 독서·토론 프로그램은 학교수업과 차별화된 디베이트 전문강사의 토론중심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흥미와 토론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했다.
 
 프로그램에 70%이상 참여한 학생들에게 수료증을 통해 독서와 토론에 의욕을 고취하고 더불어 성과발표회에서는 실전처럼 토론회를 가져 학습의 성과를 한껏 누리는 기회가 됐다.

 성과발표회에는 문태고, 목상고 등 4개 학교 30여명의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면서 열띤 토론을 벌였다. 
 
 특히 이번 성과발표회를 통해서 학생 개개인의 사고력 및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학부모를 비롯한 학교 관계자들에게도 독서와 토론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독서·토론 교육을 재강조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토론 수업에 참가했던 민유라 학생(고2.여)은 “어렵게만 느껴지던 독서와 토론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다양한 토론을 경험하는 즐거운 시간이었다”면서 “토론규칙이나 주제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어 토론의 정석을 배고 싶은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다”며 확대되기를 희망했다. 
 
 목포공공도서관은 독서와 토론 교육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고 계속적인 운영 요구가 많아 다음해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더불어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위해 독서ㆍ토론대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이한근 관장은 “학생들의 사고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위해 독서ㆍ토론 교육이 강조되면서 전문강사가 운영하는 디베이트 프로그램에 대한 계속적인 요구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내 독서ㆍ토론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출처 : 아시아뉴스통신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738647&thread=09r02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