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운동 독서와 삶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와 청소년 위한 여름방학 독서문화프로그램 2014-07-22 오후 1:32:51
글쓴이 :
한국독서능력개발원
조회수 :
1997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21개 도서관·평생학습관이 여름방학을 맞이한 학생들을 위해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방학기간 학기 중에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하면서 새로운 2학기를 준비하는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준비되었으며, 바쁜 학기 중에 할 수 없었던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은 주제별 도서관별로 다음과 같이 실시된다.

흥미로운 책과의 만남을 경험을 하고 싶다면 7월 28일(월)부터 8월 1일(금)까지 5일 동안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에서 운영하는 여름독서교실에 참여해 볼 것을 권한다. 여름독서교실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해주고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즐기는 독서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름 별자리 여행, '너의 꿈을 디자인하라', '책으로 떠나는 독서여행', '서촌탐방' 등 도서관마다 알찬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도서관으로 떠나는 독서여행에 참여해 보자. 청소년기에 생기는 가치관의 혼란을 극복하고, 책을 벗 삼아 나의 마음과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자.

도봉도서관은 '1318을 위한 시네마 힐링타임'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7월 28일(월)부터 8월 1일(금)까지 운영한다. 인생, 꿈, 행복을 주제로 영화 '즐거운 인생'을 함께 감상한 후 '누가 왜 사느냐고 묻는다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사춘기, 입시교육'을 주제로 영화 '붕대클럽'을 보고 '상처받은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함께 영화를 보고 영화에 담긴 의미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품어왔던 고민을 해소하고 마음의 위안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개포도서관, 송파도서관, 남산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은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나'를 주제로 청소년들이 가치의 혼란스러움을 극복하고 '자기다움'을 형성하며 자신과 주변 관계를 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정한 '나'를 마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독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책을 읽고 생각의 깊이를 넓혀가는 것이 독서의 참맛이라고 할 수 있다. 책을 좋아하는 청소년이 눈여겨봐야 할 프로그램이 있다.

종로도서관은 '(길위의 인문학)하늘과 바람과 별이 있는 윤동주 문학'으로 여름 밤을 수놓는다. 25일(토) 저녁 7시부터 고형진 교수로부터 윤동주 문학 강연을 듣고, 26일(토)에는 '서촌방향'의 설재우 작가와 서촌일대 및 윤동주 문학관을 탐방한다. 지역주민 15가족이 함께 윤동주를 만나는 인문학의 향연에 참여할 수 있다.

강남도서관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감상문 공모대회를 개최한다. 강남도서관에서 추천하는 학년별 도서를 읽고(홈페이지 참조) 21일(월)부터 8월 20일(수)까지 강남도서관으로 독서감상문을 제출하면 된다. 입상자에게는 상장과 부상이 수여된다.(문의전화:02-3448-4745)

남산도서관은 현역 작가들로부터 글쓰기를 배우는 '나는 작가다'교실을 연다. 어떻게 읽을지, 어떻게 쓸지, 그리고 좋은 문장이란 무엇인지 등 작문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며, 참가 학생의 작품 분석과 토론을 통해 글쓰기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다. 마지막 차시에는 문학의 현장을 탐방하는 문학기행으로 마무리한다. 중등부, 고등부로 나누어 7월 28일(월)부터 8월 1일(금)까지 운영한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 사서들이 여름방학 기간에 찾아가는 여름독서캠프를 준비했다. 학교에서 진행하는 독서프로그램은 공공도서관과 지역 학교가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독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

정독도서관은 7월 28일(월)∼8월 21일(목)까지 관내 초등학교를 9개교를 사서가 방문한다. 3∼4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환경과 기후변화를 배우는 독서교실'은 환경을 주제로 책 읽기와 체험활동을 함께 구성하여 환경을 배우고 아름다운 자연을 가꾸려는 마음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출처 : 서울특별시교육청 보도자료
이전글
다음글